선지자로서 활동하던 당시도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이 모두 정치, 경제, 군사적으로 번영한 때였다. 특히 북왕국 제 13대 왕 여로보암 2세(B.C.793-753년)는 아람을 공격하여 그 수도인 다메섹을 정복하였을 뿐 아니라 모압까지 공략함으로써 다윗 시대 이후 가장 광대한 영토를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지리적
지방자치의 관련기관
지방자치에 관련 없는 국민은 없다. 지방자치에 관련 없는 정치 ․ 행정기구도 없다. 지방정부뿐만 아니라 중앙정부도 지방자치의 중요한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지방자치를 이끌어나가는 행동자(actors) 또는 행동주체들을 한정하고 선택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다
3. 하나님의 심판 홍수와 바벨탑
성경에는 "하나님의 진노"라는 관용구가 반복해서 나온다. 이것은 살아계신 하나님이 자기 백성들에게 자신을 알리시는 방법이다. 하나님의 진노를 표현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9개나 된다. 구약은 심판에 관한 책이다. 하나님은 거룩하시며 공의로우시기 때문에 하나
1. 논어에서 본 군자란
공자가 『논어』에서 가장 많이 말하는 것은 ‘인’에 관한 것이고, 그 다음은 ‘군자’이다. 공자가 말하는 ‘군자’는 사회 내지 정치적인 지위를 지칭하는 경우도 있고, 품격을 지칭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지위와 품격을 동시에 지칭하는 경우도 있다. 공자는 통치자인
계시를 다룬다. 신적 계시 행위 자체의 주요한 성경은 첫째, 계시 과정의 역사적 점진성이고, 둘째로는 역사 안에서의 계시의 실제적 구현이며, 계시 가운데서 관찰할 수 있는 역사적 과정의 유기적 성격이다. 넷째로, 성경 신학 연구에 결정적인 네 번째 측면은 계시의 실제적 적용성에 있다.
제1장 성경 신학의 성격과 방법
성경 신학의 성격과 성경 신학이 신학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신학 일반을 정의함으로써 가장 잘 드러난다. 신학이란 어원적으로 ‘하나님에 관한 학문’이다. 신학에 관한 또 다른 정의들은 오해될 수도 있지만 잘 분석해 보면 역시 같은 내용을 전달한다. ‘하나님에
평등은 인간은 누구다 다 똑같이 존엄하다는 말이 있다. 평등에 관한 논의에서 우리는 조건의 평등과 기회의 평등을 고려해야 한다. 조건의 평등이란 사람은 각자가 상이하기 때문에 각자가 상이한 대로의 인생을 보내는 권리를 존중해야 하고, 누구도 그의 뜻을 강요하지 말고, 각자가 자신의 지배자
선지후행보다는 실천행위의 가치 지향적 지행합일을 중시하였다.
3. 치양지설
심즉리를 자각하고 난 뒤 왕수인은 학문에 뜻을 둔 이들에게 모두 ‘존천리거인욕(存天理去人欲)’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면서도, 천리가 무엇인지 질문하는 자가 있으면 스스로 그것을 구하도록 할 뿐 천리가 어떠한 것
구현한 산물이며, 학습사회의 유형도 이 중 어느 논적 근거를 더 강조하느냐에 따라 분류된다고 볼 수 있다. Edwards에 따르면, 학습사회는 교육받은 사회(educated society), 학습시장(learning markets), 학습망(learning networks)으로 분류된다. 교육받은 사회는 적극적인 시민정신, 자유민주주의, 기회 균등을 지지하
구현되기를 바란다. <163쪽>
⇒ 도입부를 예화로 시작하면서 위로 희망의 메시지를 먼저 주고 본문으로 들어간다.
2. 귀납적인 방법을 활용하라
모르드개와의 만남의 축복을 누렸기 때문에 에스더가 그렇게 훌륭한 여인이 될 수 있었다. … (중략) … 평범한 농부였던 엘리사가 엘리야라는 위대한 선지자